서브배경이미지
서브이미지

건강칼럼

H > 건강정보 > 건강칼럼

제목

'더 글로리' 속 잔인한 학교폭력...피해자가 받는 고통은 헤아릴 수 없어

최근 드라마 '더 글로리'의 흥행에 힘입어 학교폭력 피해자가 겪는 고통이 다시 한번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다. 더 글로리는 학창 시절 학교폭력의 피해자인 주인공 문동은(송혜교 분)이 가해자들에게 복수하는 내용을 다룬 드라마다.



학교폭력은 피해자에게 지울 수 없는 상처를 남긴다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

작중에는 학교폭력에 대한 묘사와 피해자가 겪는 신체적·정신적 고통, 후유증이 매우 적나라하게 묘사된다. 가해자들이 고데기의 온도를 확인해 달라고 말하며, 뜨거운 고데기를 사용해 주인공 신체 곳곳에 화상을 남기는 장면이 대표적이다. 이로 인해 주인공은 성인이 되어서도 고기를 불에 굽는 소리만 들어도 과거의 기억이 떠올라 괴로워한다. 참고로 고데기를 이용해 피해자에게 상처를 화상을 입히는 장면은 2006년 실제로 청주의 한 중학교에서 실제로 발생한 학교폭력 사건과 유사하다고 한다.



피해자의 인생을 망가뜨리는 학교폭력더 글로리의 주인공을 통해 볼 수 있듯이, 학교폭력은 피해자의 몸과 마음에 씻을 수 없는 큰 상처를 남긴다. 미국 보건복지부(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hhs)에서 제공하는 학교폭력 관련 가이드를 살펴보면, 학교폭력 피해자는 학교폭력에 노출되지 않은 학생에 비해 극심한 두통, 복통, 야뇨증, 수면장애를 겪을 위험이 3배 이상 높으며 식욕을 잃을 확률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폭력은 피해자에게 매우 심각한 심리적 후유증을 남겨, 다양한 정신질환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사 권순모 원장(마음숲길정신건강의학과의원)은 "학교폭력은 피해자를 철저히 망가뜨린다"라고 말하며, "피해자 대부분이 적응장애, 급성 스트레스 장애, 트라우마, 우울장애, 불안장애 등 다양한 정신질환을 경험한다"라고 전했다. 미국 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ih)은 "학교폭력은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미친다"라고 말하며, "특히 피해자가 경험하는 각종 정신적 문제가 폭력적인 성향으로 발전해, 타인에게 폭력을 행사하거나 반대로 가해자가 되는 경우도 많다"라고 밝혔다. 덧붙여 "피해자 중 몇몇은 정말 심각한 범죄를 저지르기도 한다"라고 말했다. 학교폭력이 개인의 성향에도 나쁜 방향의 변화를 유발하는 것이다. 또한 미시간 학교 행정가협회(michigan association of school administrators, masa)의 연구에 따르면, 학교폭력 피해자들은 술이나 담배 또는 약물 중독에도 빠지기 쉬운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 학업성취도에도 영향 끼쳐2010년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심리학과 연구진이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학교 폭력은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연구를 진행한 자나 주보넨(jaana juvonen) 심리학과 교수는 "지속적으로 학교폭력에 노출된 학생의 성적과 학업성취도가 다른 학생들에 비해 크게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라고 말하며, "학교폭력 피해자는 자존감이 많이 낮아진 데다, 괴롭힘이 두려워 수업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연구진은 "슬프게도 학생에게 관심이 없는 교사가 피해자를 오히려 문제아 또는 공부에 관심이 없는 아이로 취급하기도 한다"라고 말하며, "학교폭력 피해자를 위해 학교와 교사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라고 전했다.대구교육대학교 홍종관 교육학과 교수는 2012년 발표한 자신의 연구에서 "학교폭력은 학교 안에서뿐만 아니라 피해자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폭력적 행위를 포함한다"라고 정의했다. 한번 학교폭력의 피해자가 되면 도망갈 곳이 없다는 의미다. 때문에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서는 학교와 교사를 포함해 사회가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 학교 폭력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관련 기관과 상담하세요.학교폭력 관련 신고ㆍ고발 및 상담기관 = 안전드림 117 신고센터 ☎117,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1388, (재)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국민재단 ☎02)3453-5226, wee-학생위기상담 종합지원서비스 ☎1588-7179, 청소년폭력 예방재단 ☎02)585-9128, 해바라기 아동센터 ☎02)3274-1375(서울센터)



도움말= 하이닥 상담의사 권순모 원장(마음숲길정신건강의학과의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